"소울(Soul)"은 1950년대부터 1960년대 초반까지 미국에서 나타난 음악 장르의 하나이다. 소울에는 흑인 가스펠 음악, 리듬앤블루스, 재즈의 요소들이 합쳐져있다. 소울은 미국을 넘어 전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얻었으며 락음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었다. 또한 미국 내의 흑인 인권 운동 기간에도 많은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락앤롤 명예의 전당(Rock and Roll Hall of Fame)은 소울을 "미국 내 흑인들의 삶으로 부터 나타난, 가스펠과 리듬앤블루스가 펑키하고 세속적인 고해의 형태로 변형되어 나타난 음악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쉽고 박수를 활용하는 리듬과 격정적인 움직임은 소울의 중요한 특징이다. 다른 특징으로는 보컬과 코러스간의 부르고 답하기(call & response)와 날카로운 보컬(tense vocal sound) 그리고 때때로 즉흥적인 추임새와 받쳐주는 소리(auxiliary sound)를 꼽을 수 있다
기원
소울은 전통적인 가스펠과 리듬앤블루스 그리고 종교적인 음악 스타일과 세속적인 음악 스타일의 혼합 속에 그 뿌리가 있다. 음악평론가들은 "비록 소울이 1950년대 초기에 R&B 시장에서 많은 히트곡들을 만들어 냈지만, 몇몇 선구자적인 백인 팬들에게만 반향을 일으킬 수 있었다. 나머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60년대 소울의 부흥기가 올때까지 기다린 후에야 그 음악을 느낄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다른 주장에 따르면, 소울 음악은 60년대 리듬앤블루스가 도시화되고 상업화되며 나타난 결과였다"라는 얘기도 있다. '소울 음악'이란 문구는 1961년데 처음으로 인용됐다. 흑인들의 언어에서 '소울'이란 용어는 흑인들의 자긍심과 문화를 함축적으로 표현한다. 1940년, 50년대의 가스펠 그룹들은 때때로 그들 팀 이름의 한 부분으로 소울이란 단어를 사용하였다. 가스펠로부터 파생된 재즈는 "소울 재즈"로 불리웠다. 가수와 작곡가들이 가스펠과 소울 재즈의 테크닉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소울 음악은 서서히 당시 흑인 대중음악을 포괄하는 용어가 되었다.
1950년대에 음반을 발표한 Clyde McPhatter, Hank Ballard, Etta James와 같은 혁신적인 음악가들은 소울 음악이 알려지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Ray Charles는 1955년, "I Got a Woman"을 시작으로 연속적인 히트곡을 내며 소울이란 장르를 대중화한 인물로 자주 평가된다. 가수 Bobby Womack는 " Ray는 천재였다. 그는 세계를 소울 음악으로 뒤집어 놨다."라고 하였다. Ray Charles의 보컬 스타일은 Pilgrim Travelers의 Jesse Whitaker에게 많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Little Richard(Otis Redding에게 많은 영감을 준), Fats Domino 그리고 James Brown 이렇게 셋은 매우 큰 영향력이 아티스트였다. James Brown이 "소울의 대부"로 알려진 반면, Fats Domino는 처음부터 스스로를 락앤롤 가수로 불렀다. 그러나 1960년대에 락 음악이 R&B의 범주로 부터 벗어나면서 James Brown은 자신은 다른 가수와는 달리 언제나 항상 R&B 가수였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Little Richard는 스스로를 "king of rockin' and rollin', rhythm and blues soulin'"이라 불렀다. 왜냐하면 그의 음악은 위 세가지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세 장르의 음악가들에게도 많은 영감을 주었기 때문이다.
Sam Cooke과 Jackie Wilson도 소울의 원조로 알려져있다. Sam Cooke은 가스펠 그룹 'The Soul Stirrers'의 리더가 되면서 유명해졌다. 1957년에 발표한 그의 노래 "You Send Me"는 성공적인 결과를 냈고, 1962년에 발표한 "Bring It On Home To Me"는 "아마도 최초로 소울 음악의 정의를 보여준 곡"으로 평가되었다. Jackie Wilson는 James Brown과 동시대로 음악가로, 1957년 "Reet Petite"로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을 이뤘고 그의 드라마틱한 퍼포먼스는 많은 아티스트에게 영향을 끼쳤다.
1960년대
작가 Peter Guralnick는 소울 음악의 부흥을 이끈 핵심 인물로 Solomon Burke를, 핵심 레이블로는 Atlantic Records를 꼽았다. Solomon Burke의 60년대 곡들, "Cry to Me", "Just Out of Reach", "Down in the Valley"는 소울 장르의 클래식으로 여겨진다. Peter Gurainick 아래와 같이 글을 남겼다.
"소울은 1961년, Solomon Burke의 "Just Out of Reach"의 성공으로 시작되었다. Ray Charles 역시 이미 큰 성공을 한 상태였고, James Brown과 Sam Cooke 역시 주요한 뮤지션들이었다. 비록 각각의 뮤지션들이 독립적으로 분리된 유행으로 보여질수 있으나, 소울의 흐름을 알기 위해서는 Solomon Burke와 Atlantic Records를 반드시 함께 생각해야 한다."
Ben E. King은 1961년에 "Stand By Me"로 큰 성공을 얻었다. 1960년대 중반, Solomon Burke와 Ben E. King 등의 초기 뮤지션들의 성공은 Otis Redding과 Wilson Pickett과 같은 새로운 소울 뮤지션들에게 추월당하기 시작했다. 1962년에서 1964년 사이에 Otis Redding은 소울 발라드 시리즈를 발표하였다. Otis는 감성적인 가사(특히 떠나간 연인에게 돌아오라 간청하는)가 특징이 되는 소울 발라드시리즈를 녹음했고 그는 곧 "Mr. Pitiful"이라는 별명과 소울 발라드의 리더라는 명예를 동시에 얻었다.
가장 큰 인기를 얻으며 떠오른 여성 소울 가수로는 Aretha Frenklin이 있다. Aretha Frenklin은 원래는 가스펠 가수였으나 1960년에 대중적인 노래들을 시작하였다. 큰 인기가 없다가 나중에 Atlantic 레코드와의 작업물이 대중들의 사랑을 받으며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그녀가 1967년에 녹음한 "I Never Loved a Man(The Way I Love You)", "Respect(원곡은 Otis Redding이 부름)", "Do Right Woman, Do Right Man" 와 같은 곡들은 상업적으로 매우 큰 성공을 이룬 곧들이다ㅏ.
소울 음악은 1960년대의 미국 흑인 음악 차트를 점령하였다. 그리고 많은 곡들이 팝 차트까지 넘어가며 순위를 장악하였다. Otis Redding은 1967년의 "Monterey Pop Festival"에서 거대한 성공을 거두었다. 소울 장르는 UK에서도 큰 인기를 얻었다. "소울"은 다양한 종류를 포함하는 R&B 기반의 음악들(the Temptations, Marvin Gaye, Stevie Wonder와 같은 Motown의 가수들에게 많이 나타난 댄스, 팝 지향적인 음악들부터 Percy Sledge, James Carr와 같은 가수들이 부른 Deep Soul까지)을 의미하는 대표 단어가 되었다. 미국의 각각의 지역과 도시에서는 다양한 소울의 서브장르가 탄생했다.
1968년 즈음, 소울 음악은 나뉘어지기 시작했다. James Brown과 Sly & the Family Stone과 같은 아티스트들은 Funk를 발전시켰고, Marvin Gaye, Stevie Wonder, Curtis Mayfield, Al Green 과 같은 다른 뮤지션들은 더 부드럽고 섬세하며 정치적인 의식도 보여주는 다양한 소울 음악을 발전시켰다.
1970년대 이후
후기 소울 음악의 예시들은 The Stable Singers와 Al Green의 노래에서 볼 수 있다. The Stable Singers의 "I'll Take You There"와 같은 곡이나 Al Green이 Memphis의 Royal Recordings에서 녹음한 작업물들이 그러하다. Mitchell의 Hi Reconrds는 Al Green, Ann Peebles, Otis Clay 등의 뮤지션들과 함께 많은 히트곡을 발표하며 Stax Records의 전통을 10년 동안 이어갔다. 1960년대 말, Chip Moman과 함께 녹음한 Bobby Womack은 1970년대와 80년대에도 계속해서 소울 음반을 제작하였다.
디트로이트에서는, 프로듀서 Don Davis가 Johnnie Taylor, The Dramatics 등의 Stax Records의 아티스트들과 함께 작업을 했다. 1970년대 초기 The Detroit Emeralds에 의해 녹음된 곡들(ex. Do Me Right)은 소울과 후기 디스코 스타일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했다. 비록 Marvine Gaye, Michael Jackson, Stevie Wonder, Smokey Robinson과 같은 Motown Records 뮤지션들의 음악이 Otis Redding, Aretha Frankilin과 같은 뮤지션들의 음악에 비해 팝 음악에 가깝다고 평가되긴 했으나, 소울 음악의 발전에는 매우 큰 공헌을 하였다. 스타일적인 부분에서는 전통적인 소울과는 다르지만, 시카고 기반 뮤지션들의 노래들도 종종 소울 장르의 한 부분으로 여긴다.
1970년대 초, 소울은 사이키델릭 락(psychedelic rock)과 다른 장르의 영향을 받았다. 당시의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동요는 Marvin Gaye, Curtis Mayfield와 같은 뮤지션에게 사회 문제를 고발하는 내용의 앨범을 발매하도록 자극하였다. James Brown과 같은 뮤지션은 Parliament-Funkadelic과 The Meters와 같은 1970년대 밴드들의 대표적인 음악 스타일인 펑크(Funk)를 소울로 부터 이끌어냈다. 이 시기에는 War, the Commodores, Earth, Wind and Fire와 같은 다재다능한 밴드들이 인기가 많았다.
1970년대 동안, Hall & Oates나 Tower of Power와 같은 블루아이드소울 가수들이 메인스트림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고, The Delfonics와 Howard University's Unifics와 같은 City-Soul 그룹들도 함께 성공하였다.
1971년, 시카고 출신 Don Cornelius가 진행하는 TV시리즈 "Soul Train"이 방영을 시작했다. Soul Train은 몇 십년간 소울 음악의 분출구가 되어줬고, Soul Train Records라는 레이블을 만들기도 했다. Soul Train Records는 Whispers, Carrie Lucas 등과 같은 뮤지션의 음악을 발매하였다. 많은 분쟁으로 인해 Don Cornelius 는 Soul Train Records를 분리하여 Dick Griffey에게 넘겼다. Dick Griffey는 받은 레이블의 이름을 Solar Records로 바꾸며 변화를 꾀하였고, Solar Records는 1980년대의 중요한 레이블 중 하나가 되었다. 1980년대의 시작과 함께 힙합과 같은 장르에 밀려 그늘에 가려졌음에 불구하고, Soul Train은 2006년도 까지 방영을 하였다.
디스코와 펑크가 1970년대 말부터 80년대 초의 차트를 점령하면서, 소울은 Quiet Storm의 형태로 나아갔다.릴렉스한 템포와 부드러운 멜로디, Quiet Storm 소울은 소프트락과 성인 컨템포러리로 부터 영향을 받았다. Con Funk Shun, Cameo, Lakeside와 같은 많은 펑크 밴드들도 그들의 앨범에 몇곡씩 Quiet Storm 스타일의 트랙을 넣었다. 이 시기에 성공한 아티스트들은 Smokey Robinson, Teddy Pendergrass, Peabo Bryson, Atlantic Starr, Larry Graham 등 이다.
디스코와 펑크의 인기가 사그러든 1980년대 초기 이후, 소울은 Electro Music의 영향을 받게 된다. 이것은 이전의 오리지날 리듬앤블루스 사운드와는 상당히 다른 "Contemporary R&B"로 알려진, 좀 더 현대적인 스타일의 음악을 탄생시켰다.
1994년 즈음, 미국에서는 "네오소울(neo-soul)"이 부각되기 시작했고, 2000년대에 들어서는 주요 레코드 레이블의 소울 음악에 대한 마케팅 지원은 힙합의 재조명으로 인해 싸늘해져 버렸다.
주요 레코드 레이블
Motowin Records
Berry Gordy의 성공적인 Tamla/Motown 레코드 레이블 그룹은, 대부분의 초기 독립 R&B 레이블과 달리, 흑인 소유의 레이블이라는 점에서 주목하게 된다. 주요 아티스트로는, The Supremes, The Temptations, The Miracles, the Four Tops, The Marvelettes, Mary Wells, Jr. Walker & The All-Stars, Marvin Gaye, Tammi Terrell, Martha and the Vandellas, The Jackson Five가 있다.
Stax Records, Atlantic Records
Stax와 Atlantic Records는 독립 레이블로, Aretha Franklin, Otis Redding, Wilson Pickett 등의 아티스트를 배출하고 높은 수준의 히트곡을 발표하였다.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파 쿠션 수리 후기 (0) | 2022.02.14 |
---|---|
"Rock and roll"의 정의 (0) | 2014.03.29 |
"Rhythm and Blues"의 정의 (0) | 2014.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