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앤블루스(Rhythm and Blues)"는 1940년대에 나타난 흑인음악의 한 장르이다.
리듬앤블루스라는 용어는 그 의미에 있어 많은 변화가 있었다. 1950년대에 리듬앤블루스는 블루스(Blues) 음악을 의미했다. 1950년대 중반, 리듬앤블루스는 락앤롤(Rock and Roll)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였고, 이후부터 "R&B"라는 용어는 일렉트릭 블루스(electric blues), 가스펠(gospel), 소울(Soul music)을 포함하거나 이로부터 발전된 음악 스타일을 가리키는 용어로 쓰였다. 1970년대까지 리듬앤블루스는 펑크(Funk)와 소울을 모두 포함하는 용어로 쓰였고 1980년대에는 컨템포러리 R&B(Contemporary R&B)로 알려진 새로운 R&B 스타일을 가리키는 의미로 변화되었다.
선구자들
1920년~1930년대, 미국 흑인들의 대도시(시카고 디트로이트, 뉴욕, LA 등)로의 이주는 재즈, 블루스 등의 음악에 대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냈다. 이시기에 리듬앤블루스의 선구자들은 재즈와 블루스로 부터 나타났다. 대표적인 뮤지션으로 The Harlem Hamfats( 1936년 히트곡 "Oh Red"), Lonnie Johnson, Leroy Carr, Cab Calloway, Count Basie, T-Bone Walker 등 이 있었다. 당시에 리드악기(lead instrument)로는 피아노와 색소폰 그리고 전자기타가 함께 사용되었다.
)
1940년대 후반
1948년, RCA Victor는 "Blues and Rhythm"이란 명칭을 시장에 흑인음악을 마케팅하기 위해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Louis Jordan은 그의 세 곡을 "R&B Top 5" 에 올리며 차트를 점령하였는데, 세 곡 중 두 곡은 1940년대에 두각을 나타냈던 Boogie Woogie 리듬에 기반한 곡이었다. Jordan의 밴드(the Tympany Five,1938년에 결성)는 Jordan(색소폰, 보컬)과 다른 뮤지션들(트럼펫, 테너색소폰, 피아노, 베이스, 드럼)로 구성되었고 그들의 음악은 "Jump Blues"라고도 불리었다.
)
1949년, 빌보드 흑인음악 차트의 이름이 "Harlem Hit Parade"에서 "Rhythm and Blues"로 변경되었다. 이 시기에 Paul Williams의 곡 "The Huckle-Buck"이 차트 1위를 차지하였고 거의 한 해 동안 정상에 있었다. 이 곡은 꽤 선정적인 곡으로 "Dirty Boogie"라 불리기도 했다. Paul Williams와 그의 밴드의 공연은, 공연중 사고가 자주 발생하여서 도중에 여러번 중단되기도 했었다.
)
1949년에는 1920년대 블루스곡 "Ain't Nobody's Business"의 새로운 버전이 차트 4위를 차지했었다. 이후 Louis Jordan과 그의 밴드는 "Saturday Night Fish Fry"로 다시 한번 Top 5에 입성하였다.
당시에는 많은 히트곡이 아래와 같은 신생 독립레코드사에서 발매되었다.
Savoy (founded 1942) King (founded 1943)
Imperial (founded 1945) Specialty (founded 1946)
Chess(founded 1947) Atlantic (founded 1948)
쿠바(Afro-Cuban) 리듬의 영향
1800년대에 흑인음악은 쿠바 리듬(Afro-Cuban rhythmic motifs)을 흡수하기 시작했다. 케이크워크(cakewalk), 랙타임(ragtime), 초기 재즈가 25년 이상 형성되고 발전하는 동안, 쿠바 음악은 꾸준히 미국 흑인들에게 인기 있는 음악 장르 중 하나였다. 쿠바 리듬(Tresilo/Habanera)은 재즈의 주요 형성 요소 중의 하나라고 여겨지고 있다. 손뼉치기(hand-clapping)나 발 구르기(foot stomping) 등의 쿠바 음악에서 나타나는 요소들을 흑인들의 민속 음악 안에서 확인할 수 있다. "Tresilo"는 가장 기본적인 "이중 박자 리듬(duple-pulse rhythmic cell)"으로, 이는 사하라 지역 흑인 음악의 전통적인 요소이다. 이 Tresilo를 미국 흑인음악에서는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사용하였다. 이는 아프리카 리듬이 미국 음악계에 큰 영향을 주었음을 명확히 보여누는 점이다. Tresilo의 영향으로 쿠바 음악의 인기로 점점 커지고 있었고, 1940년에 뮤지션 Bob Zurke는 Tresilo 베이스 라인과 쿠바 리듬에 대한 가사로 만들어진 노래 "Rhumboogie"를 발표히였다.
비록 블루스가 미시시피의 메트로폴리스에서 탄생했지만, 뉴올리언즈 블루스는 카리브해 리듬의 특성(Afro-Caribbean rhythmic traits)을 받아들이며 미시시피 블루스(Mississippi Delta blues)와 차별화를 두었다. 1940년대말, 뉴올리언즈 음악인들은 쿠바 음악의 많은 부분을 수용하였는데, 이 시기는 R&B가 최초로 생성될 시기로 처음으로 R&B에서 "Tresilo"가 사용되어진 것은 뉴올리언즈에서 였다.
1950년대 초반 - 중반
1951년에 Johnny Otis는 많은 R&B 히트곡을 제작하였다. "Double Crossing Blues", "Mistrustin' Blues" and "Cupid's Boogie" 등의 곡이 히트했으며 모두 1위를 차지했었고 그 해 Top 10에 Otis의 10곡이 올라갔다. 블루스와 가스펠을 독특하게 조화시켜 노래를 불렀던 보컬 트리오 The Clovers는 "Don't You Know I Love You"로 그 해 차트 5위를 차지했다. 1951년 7월, DJ Alan Freed가 "The Moondog Rock Roll House Party"라는 심야 라디오 쇼를 시작했다. Freed의 쇼는 흑인이 주요고객인 R&B 레코드점을 운영하는 Fred Mintz에게 스폰서을 받았다. Freed는 쇼에서 리듬앤블루스 음악을 틀어주며 이를 "락앤롤(Rock and Roll)"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1951년, Little Richard Penniman은 1940년대 후반 Jump Blues 스타일의 곡들을 RCA Records에서 녹음하기 시작했다. 이 데모 곡들은 Specialty Records의 관심을 끌었고 그의 빠르고 펑키한 리듬앤블루스에 많은 사람이 열광하였다. 1955년에 그는 큰 명예를 얻었고 락앤롤 사운드를 정의하는데 많은 공헌을 하였다. 그는 "Tutti Frutti"와 "Long Tall Sally"로 시작하여 빠르게 연이은 히트를 만들어 갔고 James Brown, Elvis Pressly, Otis Redding과 같은 뮤지션들에게 많은 음악적 영향을 주었다.
Ruth Brown은 1951년부터 1954년까지 매년 Top 5 안에 드는 히트곡들("Teardrops from My Eyes", "Five, Ten, Fifteen Hours", "He Treats Your Daughter Mean", "What a Dream)"을 발표했다. 1952년에 Faye Adams의 "Shake a Hand"는 2위에 올랐고, 1953년에는 Willie Mae "Big Mama" Thorton의 "Hound Dog"이 3위에 올랐다. Ruth Brown은 여성 R&B 스타 사이에서 매우 유명했다. Ruth Brown의 인기는 흑인음악의 전통에 깊게 뿌리내린 그녀의 가창력 때문이었다. 같은 해에 두왑(doo-wop) 그룹인 The Orioles가 "Crying in the Chapel"로 4위에 올랐다.
Fat Domino는 1952년에 Pop Top 30 차트에 올랐고, 다음 해인 1953년에는 "Ain't That a Shame"으로 Pop Top 10에 올랐다. Ray Charles는 1955년에 "I Got a Woman"으로 국민가수 수준의 인기(national prominence)를 얻었다. Ray Charles의 음악은 블루스에 흑인영가(Spirituals)를 합친 음악이라고 평가되었다.
1954년 초에 The Chords의 "Sh-Boom"은 R&B 차트와 Top 10 차트를 넘나들며 1위에 올랐고 그 해 말부터 다음 해 1955년에는 The Charms의 "Hearts of Stone"이 Top 20에 올랐다.
1955년 봄, Bo Diddley는 그의 데뷰곡 "Bo Diddley/I'm A Man"을 발표했다. 이 곡은 R&B 차트 2위에 올랐고, 독자적인 Bo Diddley 특유의 리듬앤블루스은 당시 음악계의 주류 스타일이 되었다.
Leonard Chess의 설득으로 Chuck Berry는 긴 역사를 가진 컨트리 피들 튠(Country Fiddle Tune, 바이올린으로 연주하는 컨트리 음악)을 "Ida Red"라는 제목으로 재작업했다. 그 결과물인 "Maybellene"은 1955년에 R&B 차트 3위뿐만 아니라 Pop 차트 Top 30 에도 올랐다. Alan Freed은 1954년에 훨씬 더 큰 뉴욕 시장으로 옮기며 백인 십대들에게 이 곡이 인기를 얻을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었다.
1950년대 후반
1956년에 "Top Stars of 56"이라는 R&B 투어가 열렸다. 이 투어의 헤드라인은 Al Hibbler, Frankie Lymon and the Teenagers, Carl Perkins이었는데, 특히 Carl Perkinsd의 "Blue Suede Shoes"는 당시 큰 인기가 있었다. 나머지 라인업은 Chuck Berry, Cathy Carr, Shirley & Lee, Delta Reese, the Cleftones, the Spaniels 등 이었다. 투어 일정에 포함되었던 도시는 Columbia, SC, Annapolis, MD, Pittsburgh, PA, Syracuse, Rochester and Buffalo, New York 으로 이 도시들을 돌고 캐나다를 방문한 후, 미국 중서부를 거쳐 Texas를 끝으로 투어는 완료되었다. Comumbia 공연에서는 마지막 가수로 나온 Carl Perkins가 그의 히트곡을 시작하면서 거의 폭동 수준에 분위기로 공연이 끝났다고 한다. Perkins는 "꽤 위험했었다. 많은 아이가 다치고 위험한 사고들이 사방에서 일어났다. 그냥 미친놈들이었다!"라고 당시 콘서트에 관해 얘기했다. 그의 음악은 사람들을 미치게 만들었었다. Annapolis에서는 50,000명~70,000명의 관중이 매진된 공연을 보려고 난입을 시도하였고, 도로는 7시간 동안 막혀 있었다. 영화 제작자들은 R&B/Rock&Roll 뮤지션들을 영화에 출연시키며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었는데, 1986년 초부터 Little Richard, Chuck Berry, Fats Domino, Big Joe Turner, The Treniers, The Platters, The Flamingos 등 모든 뮤지션을 영화관 스크린에서 볼 수 있었다.
1957년에 Elvis Presley의 두 곡이 R&B Top 5 에 올랐다. 그의 곡 "Jailhouse/Treat Me Nice"는 1위에, "All Shook Up"은 5위에 오르며 비흑인의 흑인음악 차트 입성이 라는 전례없는 일을 만들어 냈다. 전직 재즈 피아니스트였던 Nat King Cole은 1950년대 초에 Pop 차트에서 1위와 2위에 모두 올랐었다. 그런 그는1958년에 "Looking Back/Do I Like It"을 발표하며 다시 R&B 차트 Top 5에 올랐다.
1959년, 두 레코드 레이블(Sar Records & Motown Records)이 탄생하였다. 1959년과 1960년에 Brook Benton은 1위에 한 곡, 2위에 두 곡을 올렸다. Benton은 따듯한 음색으로 넓고 다양한 팬을 얻을 수 있었는데 그의 발라드는 Nat King Cole, Frank Sinatra, Tony Bennett과 비교되기도 했다. 1952년에 "Lawdy Miss Clawdy"로 1위를 했던 Lloyd Price는 1959년에 "Stagger Lee"로 1위에 다시 오르며 다시 차트에서 좋은 성적을 얻었다.
백인 밴드 BIll Black Combo의 리더이자 Elvis Presley의 음악 활동을 지원해주었던 Bill Black은, 그의 곡 판매율 90%가 흑인들한테서 나올 정도로 흑인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1959년에는 Bill Black의 "Smokey, Part 2"가 흑인음악 차트에서 1위에 올랐다. 그는 "수많은 방송국이 아직도 당신을 흑인 그룹의 멤버로 알고 있다 왜냐면 당신의 음악은 너무 펑키하고 흑인 느낌이 나기 때문이다" 라는 얘기를 듣기도 했다. 그의 레코드사는 그의 초기 앨범의 그의 사진을 올리지 않았다고 한다.
1960년대와 이후
Sam Cooke의 차트 5위 곡 "Chain Gang"은 Chubby Checker의 60년 초기 5위 곡 "The Twist"와 함께 1960년의 R&B를 나타낸다. 이전에 리듬앤블루스라고 불렸던 음악 산업은 소울(Soul Music)이란 이름으로 바뀌어 불렸다. 그리고 같은 음악을 하는 백인 뮤지션들에게는 블루아이드소울(Blue Eyed Soul)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Motown Records는 1960년에 최초의 백만장 판매 싱글인 the Miracles의 "Shop Around"를 내놓았다. 1961년에 Stax Records는 그들의 최초 히트곡인 Carla Thomas의 "Gee Whiz! (Look at His Eyes)"을 발표하였다. Stax Records의 다음 메이저 히트곡인 Mar-Keys의 "Last Night!"은 더욱 본연의 Mephis Soul 사운드를 소개하였다. 이 특유의 사운드는 Stax Records가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지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자메이카에서는 R&B의 영향으로 "Ska"가 발전하였다.
1970년대까지 "리듬앤블루스"라는 용어는 펑크(Funk), 소울, 디스코(Disco)를 포괄하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현재 R&B는 대부분 Rhythm and Blues의 축약어로 사용되고 있고, 새로운 버전의 용어로써 "Contemporary R&B"가 소울과 펑크의 영향을 받은 팝 음악(Pop music)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원문: http://en.wikipedia.org/wiki/Rnb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소파 쿠션 수리 후기 (0) | 2022.02.14 |
|---|---|
| "Soul"의 정의 (0) | 2014.05.13 |
| "Rock and roll"의 정의 (0) | 2014.03.29 |